고지혈증 원인과 증상 “중년에 더욱 주의하세요!”

“혹시 이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중년이신가요?”  또는 고지혈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 걱정과 고민을 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잘 찾아오셨습니다. 중년에 들면 다양한 성인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지방간, 고혈압 등 다양하지만 그중에 매우 많은 중년들이 고민하고 걱정하는 병이 “고지혈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고지혈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 함께 고민해 보도록 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이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 찌꺼기가 혈관 벽에 쌓여 막히게 되어,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기름 성분이 많아지는 것을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혈관벽에 이물질과 찌꺼기가 쌓이면,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을 잃어 동맥경화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위험!

혈액이 원할하게 순환되지 못하고 탄력성을 잃어, 혈관이 일정한 수준의 통로를 확보하지 못하게 되면, 심근경색과 뇌졸증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심한 경우는 생명에 위협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과 증상

고지혈증의 원인은 무엇인가?

고지혈증의 가장 큰 원인은 고탄수화물과 고지방 위주의 식습관 및 운동 부족입니다. 하지만 중년에 이르면 식습관과 운동 부족뿐만 아니라 다양한 원인들이 작용합니다. 고지혈증의 원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 중년에 이르면 특히 폐경기를 지난 여성분들은 호르몬 수치에 급격한 변화를 겪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주: 알코올은 콜레스테롤의 원인이 되는 중성지방이 빨리 합성되도록 유발합니다. 또한 음주를 하며 먹게되는 안주들도 고지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식습관: 탄수화물과 동물성 지방을 과하게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합성을 촉진시켜 고지혈증의 원인이 됩니다.

운동부족: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지방이 분해되지 않고 축적되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갑니다.

체질과 유전: 마지막으로 유전과 체질의 영향을 받아 간에서 많은 콜레스테롤이 생산될 수 있으며, 당뇨병과 같은 병으로 체내에 인슐린이 부족해질 경우, 혈관 속 지방이 더매우 빠르게 축적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은?

고지혈증의 증상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무증상이 많아서 쉽게 질환을 발견하기 힘듭니다. 다른 검사를 하다 우연히 발견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래에 빈번히 나타나는 증상등을 정리하였습니다.

호흡곤란: 숨 쉬는게 힘들거나, 구역질과 어지러움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가슴 주변에 통증이 느껴지며, 관상동맥의 내구력이 마모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심근경색과 같은 합병증 등을 의심해야 합니다.

피로감: 몸이 피로해진 것을 자주 느끼며, 만성적인 피로감을 호소합니다.

황색종: 콜레스테롤과 다른 지질이 피부에 침착되어 발생하는 종양으로, 황색종 안에서도 결정성 황색종 그리고 안검 황색종으로 나누어 집니다.

고지혈증의 관리법은 어떻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알맞은 체중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비만 또는 과체중의 경우 체중을 줄이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수영, 자전거 또는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루에 30분 정도 하는 것을 추천하며, 운동의 강도를 천천히 늘려가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불포화 지방과 식이섬유가 함유된 과일, 야채, 현미, 견과류, 그리고 등푸른 생선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