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팽만 가만두면 큰 질환으로?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혹시 식욕도 없고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복부가 팽만하지 않으신가요? 동네 한바퀴만 돌아도 피곤함을 느끼고 잠이 쏟아지는 경험을 하신적 있으신가요?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데도 복부가 심하게 팽창되는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부 팽만이란, 과식을 하지 않았지만 배에 가스가 차서 마치 복부에 풍선이 들어간 느낌을 이야기합니다. 전체 인구의 10~30%가 경험하는 아주 흔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대장은 수분 뿐만 아니라 가스를 흡수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근데 대장 가스를 흡수하는데 복부가 팽창되어 있고 좋지 않은 가스로 가득 차있다면 어떨까요? 이렇게 좋지 않은 성분의 가스들이 혈액을 돌며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장내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과식과 운동 부족입니다. 그리고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들을 한번에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섬유소가 함유된 음식이 몸에 좋다하여 과다하게 섭취하면 가스가 많이 찰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오래 앉아서 생활하거나 정상적인 노화도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다른 질병으로 복부팽창이 생길 수 있다?

만약 체중이 줄어들면서 복부팽창이 발생하게 되면 간경변(간이 딱딱해지는 증상), 또는 다른 악성 종양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화성궤양이나 위장간염, 궤양성 대장염 등의 원인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 확인해야 하나?

복부팽창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알기 위해서는 복부 컴퓨터 단층활영, 대장 내시경, 위내시경은 반드시 받아 보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복부팽창, 소화불량, 그리고 철분 수치가 낮으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위내시경, 대장 내시경, 복부 초음파 검사등을 하였지만 특별한 병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에는, 식이조절, 심리적 치료, 그리고 약물 치료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