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을 너무 자주 봐서 곤란하신가요? 어떤 분들은 밤에도 4~5번 화장실에 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저녁에 물이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편도 아닌데 말이죠. 그래서 그런지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 푸석푸석 해지고 마음이 편치 않은 분들이 많습니다. 혹시 빈뇨증을 의심해야 할까요? 구체적으로 빈뇨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사연은 일단 빈뇨증으로 의심해 보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에서 발생하는 야뇨증 또는 과민성 방광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빈뇨증의 원인은?
여성들의 경우 가장 큰 원인은 임신입니다. 임신중에는 자궁이 커져서 방광을 압박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다른 원인으로는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탄산음료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분들도 소변을 자주 봅니다. 또한 변비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뇨일지의 필요성!
빈뇨증에 대한 약물치료를 위해 배뇨일지는 왜 필요할까요? 약물치료를 위해 먼저 해야할 것은 진단입니다. 요실금이나 과민성 방광 등과 진단이 나올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배뇨일지가 필요합니다. 일단 상담하기 전에 복용하고 있는 청방전이 있다면 전부 준비하세요. 그리고 의상와 상담하기 2주전부터 배뇨일기를 작성해 보세요. 탁상용 달력 같은 곳에 본인만 확인할 수 있도록 몇번 소변을 보았는지, 양은 어느정도인지, 잠은 얼마나 자주 깨었는지 등을 기입하세요. 그럼 의사와 상담시 훨씬 수월하게 진단과 약물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