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현실세계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 제페토, 로블록스

가상 현실세계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쉽게 설명하자면 메타버스란 가상현실 세계를 뜻합니다. 그렇다면 기존에 존재하던 가상 현실세계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와 기존의 가상셰계와 무엇이 다른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가 나오기 전의 가상현실 세계는 현실과 가상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아바타와 현실 세계의 존재하는 나라는 존재는 완전히 다른 두 개의 캐릭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서 일어나는 가상세계는 현실과 가상의 차이점이 별로 없다는 점입니다. 쉽게 설명해 보자면 메타버스 세계관은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또 다른 지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 메타버스 안에서 직장, 연애, 경제활동, 여가활동 등 현실 세계에서 하던 것들과 똑같은 일들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지금 존재하는 메타버스 속 캐릭터들은 현실감이 없고 어설퍼 보이지만 조만간 기술이 발전해 훨씬 더 현실감 있는 캐릭터들과 촉감 같은 것들을 느낄 수 있는 기술들이 발전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추구하려고 하는 것을 가장 잘 표현한 영화 한 편이 있는데 바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연출한 레디 플레이어 원이라는 영화입니다. 혹시 아직 영화를 보지 않았거나 메타버스가 구현하려는 세계가 궁금하시다면 꼭 한번 시청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가상 현실세계 메타버스 플랫폼 TOP6>

  1. 로블록스
  2. 제페토
  3. 게더타운
  4. 이프랜드
  5. 디센트럴랜드
  6. 어스 2

로블록스

가상 현실세계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1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에는 제페토, 로블록스, 이프랜드, 디센트럴랜드, 어스2, 게더타운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현재 경제활동이 가능해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고 있고 가장 유명한 메타버스 플랫폼은 로블록스 입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가 한국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별로 인기가 없습니다.

제페토

가상 현실세계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2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메타버스 플랫폼은 제페토입니다. 한국에서는 초등학생과 중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플랫폼입니다. 세계적으로 2억 명이 넘는 유저 수를 가지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제페토는 현재 네이버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페토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돈이 있는데 네이버 페이와 비합니다. 조만간 우리들이 현실에서도 쓸 수 있는 돈이 등장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제페토 세계 속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상점들이 존재합니다. 상점을 통해 헤어스타일, 옷 등 자신을 꾸밀 수 있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샤넬, 구찌와 같은 상점들이 입점해 있는 상태입니다.

게더타운

가상 현실세계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3

게더타운은 요즘 많이 쓰이고 있는 zoom 화상회의 소프트웨어의 대체 플랫폼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zoom의 가장 큰 단점은 내가 말을 하면 zoom에 참석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나의 말이 전달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말하기를 꺼려 하게 되고 원활한 의사소통이 힘들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것이 바로 게더타운입니다.

게더타운에 있는 기능 중 한 가지는 바로 내 캐릭터 가까이에 있는 사람에게만 나의 목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회사들 중에서도 zoom대신 게더투운을 사용하는 곳도 꽤 많이 있습니다.

이프랜드

기업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메타버스로는 이프랜드가 있습니다. 이프랜드는 세미나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플랫폼 내에서 PPT를 비롯해 동영상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학생 신입생 환영회, 대기업 오리엔테이션 등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디센트럴랜드, 어스 2

가상의 부동산 매매가 가능한 디센트럴랜드, 어스2 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인 코인을 통해 가상세계의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가상 현실세계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메타버스는 SNS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할 가능서이 아주 커 보입니다.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국민연금 많이 받는 방법◀◀